Menu

즐거운 옛 그림과 동시대 미술

HOME - 500g - 즐거운 옛 그림과 동시대 미술

20호
{즐거운 옛 그림과 동시대 미술}
화조화 - 마침내 편안함을 얻다

박재은_자유기고가  date. 2019.09.29


화조화는 일종의 동식물 그림을 지칭하는데, 옛사람들의 현세적인 욕망이 투영된 그림이라고 말할 수 있다.

화조화 란 꽃과 나무 등의 식물과 조류들을 조합하여 그린 그림을 일컫는다 . 화조화의 범주에는 풀과 꽃 그림을 뜻하는 화훼화 , 초화와 벌레 그림을 뜻하는 초충 , 그리고 새와 짐승그림을 뜻하는 영모화가 모두 포함되기도 한다. 1 전통사회에 옛사람들이 소망하던 것들이 동식물 그림에 상징적인 기호로 옮겨졌다고 볼 수 있다 . 과거급제 , 부귀나 자손의 번창 , 편안한 노후 등을 기원하는 그림도 많이 그려졌다 . 화조화는 산수화나 인물화 못지않은 인기를 누렸는데 , 그것은 화조영모화에 내재한 상징성에 기인한다. 2 화조화에는 꽃이나 식물들을 통해 인간의 욕망, 잘살고자 하는 마음을 투영해 왔고, 사군자보다 인간의 소망에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. 동식물 그림은 그 자체로 자연의 구성요소로써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다. 화조화에 내재한 상징성은 삶에서 부딪히는 여러 관문들을 무사히 넘기기를 바라는 마음의 투영이라고 말해 볼 수 있을 것이다.


편안함을 간직한 화조화


전통회화는 유난히 안락하고 편안한 느낌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, 특히 안락한 느낌을 내포하는 전통회화는 화조화라고 볼 수 있다. 전통사회에서 화조화는 일상에서 접하는 동물이나 식물을 따듯한 시선으로 그린 그림이 대부분이다. 화조화는 일상의 평온한 순간, 나른한 오후에 낮잠이라도 쏟아질 것 같은 약간의 느슨한 일상의 순간을 포착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.

또한 화조화는 우리가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이미지인 정화수( 井華水 ) 떠 놓고 달님에 기원하는 어머니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. 서구문화의 상징은 기독교의 상징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, 이것은 아버지의 세계인 을 상정한다. 반면에 화조화에서는 아버지의 법이나 은 존재하지 않고, 다만 어머니의 품인 대지인 자연이 존재할 뿐이다. 생명이 크고 자라는 세계, 그것이 화조화의 풍경이다. 평온하게 잠든 물소나, 어미 개와 강아지 등 하늘이 아닌 대지에서의 소소한 일상으로 표현되고 있는 것이다.


화조화에서 표현된 것들 역시 모두 대지에서 소생하는 만물을 통해 인간사의 복을 기원하는 형태로 상징성을 띠게 되는 것이다 . 과거급제나 편안한 노후 , 아들을 낳기를 염원하는 것 등은 모두 구체적이고 , 사실적인 욕망들이다 . 인간사의 현실적인 측면들이 투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. 화조화에서는 꽃이 피는 봄의 정취를 통해 자연을 경애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독려한다 . 전통회화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우주의 보편적 질서를 거스르지 않는다는 것에 있다 . , 만물이 소생하는 봄 , 신록이 우거지는 여름 , 만물이 익어가고 열매 맞는 가을 , 소멸하고 얼어붙지만 또 다른 생명의 탄생을 예고하는 겨울을 있는 그대로 두고 보는 것이다. 화조화에는 동식물들을 통해 , 인간사의 복을 기원하는 측면이 강하다 . 이러한 길상적인 측면은 주술적인 행위이다 . 또한 인간사에서 다툼과 번민 , 갈등이 항상 존재하는데 . 화조화에는 이러한 것이 생략되고 , 따사로운 햇살만이 존재하는 세상이 표현된다 . 이암 3 (1499- 미상 ) < 모견도 母犬圖 > 의 경우를 보면 , 어미 개에 매달려 분주하게 젖을 찾는 강아지 두 마리와 어미 개 등 위에서 포근하게 단잠에 빠진 강아지 한 마리가 인상적이다 . 변상벽 4 ( 미상 ) < 모계영자도 母鷄領子圖 > 는 어미 닭과 병아리 , 나비 , 바위와 식물의 조합이 단란하다 . 구도는 횡적인 구도로 다소 단조롭지만 , 이러한 통일적인 구도가 오히려 안정감을 준다 . 노는 병아리 , 물먹는 병아리 , 어미 부리에 매달린 먹잇감에 관심을 가지는 병아리들을 표현하였다.


옛 그림을 보면 느껴지는 정취는 한가로움 , 단조로움 등이다 . 이것은 탐 , , 치의 욕망적인 현대의 모습과는 대조되는 자연과의 합일 , 무념무상 ( 無念無想 ), 물아일체 ( 物我一體 ) 등의 세계관이 지배하기 때문이다 . 채움보다는 비움이 강조되는 동양인의 고유한 세계관이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. 근원 ( 近園 ) 김용준 5 (1904-1967) 은 조선의 아름다움을 고담 ’, ‘ 청아 ’, ‘ 한아 ’, ‘ 장한 으로 요약하였다 . 장한은 유장함 , 여유를 뜻하는 말이며 , 고담은 마르고 맑음 , 청아는 맑고 산뜻함 , 한아는 여유와 우아함을 뜻한다 . 이 모든 개념은 정신요소라 규정하였다 6 . 화조화에서는 김용준이 발견한 조선의 아름다움에 해당하는 고담 , 청아 , 한아 , 장한 , 이 네 가지 요소가 모두 포함된다고 말할 수 있다 . 특히 , ‘ 장한 이 그러한데 , 화조화에는 인류가 존속하는 동안 불변할 가치 , 즉 생명존중 같은 유장함이 존재하며 , 여유로움은 화조화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이다 . 화조화의 특징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이 두가지 , 여유로움과 , 생명존중이다 . 변상벽의 < 모계영자도 母鷄領子圖 > 를 보면 , 봄날 , 뜰 앞에서 , 닭과 병아리의 일상을 관조하고 있다 . 다양한 병아리의 모습이 기분 좋은 웃음을 유발한다 . 우리가 이 그림을 보고 웃음 짖는 이유는 생명에 대한 정감이 우리 마음안에 있기 때문이다 . 동시대 미술에서 화조화를 변용하는 경우는 전통회화 속에 내재한 편안함을 도출하는 경우가 많다 . 전통사회에서 동식물 그림을 통해 인간사의 길함을 기원한 것처럼 동시대미술에서 화조화가 변용될 때 역시 현대인의 소망과 행복과 결합하고 있다 . 특히 현대인의 사물과 결합하는 경우는 우리에게 익숙한 이미지로써 동시대성을 획득하게 된다 . 그 예로 , 작고 작가 서희화 7 는 현대인의 즐거움을 , 우리 주위에 포진하고 있는 일상용품이나 즐겨 먹는 소주나 아이스크림 등을 통해 쉽고 , 편하게 시도한다 . 서희화는 전통시대 화조화에 간직된 편안함을 우리가 즐겨 접하는 사물 속에서 찾고 있다 .


서희화.jpg

서희화, Happy-DREAM3, 162*130cm, 플라스틱에 아크릴, 2010


1. 이성미 · 김정희 공저, 한국회화사용어집 (서울:미디어, 2003), p. 242.

2. 백인산, 선비의 향기, 그림으로 만나다 - 화훼영모· 사군자화 , 다섯수레, 2012, p. 11. 참조.

3. 이암 - 조선전기 <모견도>, <화조구자도>, <화조구묘도> 등을 그린 화가 - 출처 네이버지식백과

4. 변상벽 - 조선 중기의 화가, 닭과 고양이 그림을 잘 그려 변고양이로 불렸다. - 출처 네이버지식백과

5. 김용준 - 한국의 화가, 수필가, 미술사학자, 미술평론가이다. 광복 전후에 한국의 신세대 화단을 주도하며 날카로운 비평으로 한국미술사에 크게 이바지 하였다. - 출처, 네이버 지식백과

6. 권영필 외, 한국의 를 다시 읽는다 , 돌베개, 2005, p. 110 참조.

7. 서희화 - 현대미술작가, 주로 민화의 도상들을 플라스틱이나 우리 주위에 사물로 재치있게 활용한 작업을 펼쳐보인 작가이다. 안타깝게도   그녀는 2015년 운명을 달리하였다.








 프로필이미지

박재은_자유기고가

대학과 대학원에서 미술경영을 전공하였다.
전시기획을 다루는 큐레이터에 호기심을 느끼고 진로를 정했지만, 역량 부족이다. 옛 그림을 좋아하고, 옛 그림과 현대미술의 연결고리를 찾는 것이 흥미롭다. 그림과 마음의 연관관계를 믿고 있다.